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

증여란 한쪽 당사자가 대가없이 자기의 재산을 상대방에게 주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방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하게 하는 계약입니다. 타인에게 무상으로 자신의 재산을 준다는 점에서 유산과 비슷하지만 유산은 죽은 후에 준다는 점에서 증여와 다릅니다.

 

 

증여는 불로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이 더 많이 붙습니다. 그래서 증여를 할 땐 증여세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데, 자녀의 경우 이 세금을 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증여세

 

 

증여는 재산을 무상으로 이전해준다는 점에서 상속과 비슷합니다.

 

 

차이는 생전과 생후의 차이입니다. 증여는 생전에 재산이 이전하고 상속은 사후에 재산이 이전되는 것입니다. 형평성의 문제로 증여세엔 상속세에 해당하는 증여세가 붙습니다. 증여세가 없다면 상속 대신 증여를 하겠죠?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따라서 상속세와 증여세의 세율은 동일하게 10~15%입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case by case로 다른 세율이 적용되지만, 이 부분도 상속과 증여 동일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세대 생략, 즉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재산을 증여하면 과세가 늘어나는 할증 과세가 일어납니다.

 

면제 한도액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5,000만원입니다. 배우자인 경우 사실혼 관계가 아닌 실제 혼인관계여야 하는데 이때는 6억까지 면제 한도액이 존재합니다. 직계 존비속은 5천만원까지 면제가 되지만 자녀가 미성년자일 경우 한도액은 2000만원으로 줄어듭니다.

 

 

6촌 이내의 혈족과 4촌 이내의 친인척이라면 1,000만원까지만 인정됩니다. 세법에서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생활비, 교육비 등은 증여세의 부과 대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금액이 거액이라면 사회 통념상의 생활비, 교육비로 보긴 어렵겠죠?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를 부모 자식 간의 금전 거래로 주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차용증을 써서 그 계약을 증명해야 합니다. 세무서에서 조사가 들어오기 전에 작성한다면 그 진의를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미리 작성하고 가능하다면 공증까지 받아둬야 합니다.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면제 한도의 주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면제 한도 주기는 10년입니다. 따라서 10년마다 한번씩 면제 한도액이 갱신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자녀에게 증여를 할 계획이 있다면 이 주기를 유념해야 합니다. 이 기간을 유념한다면 증여세나 가산세 없이 증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합법적 절세방법입니다.

 

자녀 증여세 신고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그렇다면 자녀 증여세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홈텍스를 통해 하는데 이때 준비물은 자녀 명의의 공인인증서, 금융기관의 잔액증명서 또는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미성년자라면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 추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증여세 절세법

 

 

 

절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증여받는 대상을 다각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사람에게 몰아서 증여를 한다면 면제 한도액 제한이 있기 때문에 불리하므로 여러 가족에게 나눠서 증여를 해야 유리합니다. 또 앞에서 말한 것처럼 대상을 다각화하면서 10년 주기를 잘 준수해 증여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증여세 절세를 위해 자녀가 창업할 때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5억까지로 크게 늘어납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으로 증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시세보다 적게 평가가 되기 때문에 현금보다 더 유리합니다.

 

증여세율

 

 

과세표준에 따라 증여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과세 구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1억원 이하는 10%로 증여세율이 적지만 증여액이 30억원을 초과한다면 세율은 무려 50%로 늘어납니다. 다만 과세표준이 크지만 누진공제도 늘어나긴 합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35억이라면 35억의 50%가 세금이지만 거기서 누진공제액 4억 6,000만원을 공제해줘 12억 9천만원의 증여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01234567891011121314

 

오늘 배운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증여세가 적지 않지만 그래도 증여가 없는 것보단 받을 게 있는 게 더 부럽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증여세를 제때 제대로 내지 않는다면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법을 준수해 납부해야겠습니다.

 

'지식탐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린터 네트워크 연결방법 간단해  (0) 2020.03.31
모바일 게임 추천 순위  (0) 2020.03.30
페북 방문자 확인 진실  (0) 2020.03.26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안내  (0) 2020.03.25
한글 단축키 모음 배우기  (0) 2020.03.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