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만드는법 간단정리

사회인이 되어서 꼭 만들어야 하는 통장 중 하나가 바로 청약통장입니다. 청약통장이란 아파트 분양의 자격을 얻기위해 가입하는 통장으로 2009년 5월부터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일되었습니다. 2018년 7월 31일부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도 출시되었습니다.

 

 

낯선 청약통장 만드는법이 궁금하실 것입니다. 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금액적으로 부담스럽지 않은데다 주택청약의 자격 외에도 높은 금리로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공공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저축과 민영주택 청약이 가능한 청약예금, 청약부금이 합쳐진 상품입니다.

 

 

매월 약정일에 월 단위로 금액을 납입하는 적금식 상품으로 청약 자격이 생기면 공공주택, 민영주택 모두 청약할 수 있습니다.

 

 

가입연령은 제한이 없어서 부모가 미성년 자녀 명의로 미리 적금을 들어주기도 합니다. 금액도 월 단위로 2만원부터 50만원까지 5천원 단위로 지정해 저금할 수 있습니다.

 

 

취급 은행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은행입니다.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취급 은행 어딜 가입해도 조건은 대동소이하기에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을 추천드립니다. 은행 창구는 물론 어플, 인터넷뱅킹, 모바일 뱅킹으로 가입이 가능해서 손쉬운 편입니다. 요즘은 직접 은행에 가지 않아도 통장을 만들 수 있는 경우가 많아 편리합니다.

 

 

가입대상은 미성년자든 국내 거주 해외동포든 외국인 거주자든 개인이면 상관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연령과 상관없고 주택을 소유했는지도 상관없습니다. 1인 1계좌를 기본으로 하면서 중복 가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세대주만 가입하던 과거와는 판이하게 달라졌죠. 이 덕분에 더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단 미성년자는 청약 대상이 아니고 성인이 되어 청약을 하게 되더라도 월 불입금 10만원, 24회까지만 납입이 허용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미래를 위해 들어놓으면 좋습니다.

 

 

이율은 해지일까지 저축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기에 납입이 끝나도 계속 이 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 은행 모두 1% 대 후반대의 이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적금으로서 나쁜 이율이 아닙니다. 은행별로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이율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은행별로 비교를 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가입시 준비물은 역시 신분증 원본은 필수입니다. 최소 납입액이 2만원부터니깐 이 정도 금액을 가지고 가셔야겠죠? 추가로 통장에 싸인 아닌 도장을 날인할 거라면 도장도 챙기셔야 합니다. 대리인 가입도 가능은 하지만 대리인과의 관계에 따라 서류가 추가될 수 있으니 미리 은행과 유선으로 문의 후 방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청약통장 만드는법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와 신규가입금액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금껏 온라인 개설은 해본 적이 없는데 이후 기회가 된다면 꼭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가입해보고 싶습니다.

 

 

납입방법은 매월 정해진 날에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금액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지만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을 자동이체 해놓으면 자금 관리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국민주택은 납입 횟차와 납입 인정 금액이 중요한데, 회차별 최대 10만원만 납입금액으로 인정해줍니다. 또 매월 신규 가입 해당일에 입금하지 않을 경우 지연일수 때문에 순위발생이 늦어질 수도 있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와 선납 모두 주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한편 민영주택은 지역별 예치금액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평형에 청약하려면 충족해야 하는 예치금이 필요한데 이를 일시납으로 낼 수도 있습니다.

 

 

총 급여 7천만원 이하의 근로자나 세법이 정한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연간 납입금액 240만원 내 40%인 96만원에 대해 소득공제를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해지는 가능하지만 인출, 담보 대출 등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말씀드린 여러 이유로 해지는 고심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문제입니다.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통장 사용법에서 중요한 것은 '아파트투유'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모든 청약에 관한 정보를 자세히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곳에서 청약을 하고 당첨 조회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청약은 인터넷만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약통장을 만드는 것과 동시에 이 사이트에 가입해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청약은 해당 순위 청약신청일 08:00~17:30까지 신청가능하기에 시간을 엄수해야 합니다. 분양정보는 물론 청약가점 계산하기도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약을 하면 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더 이상 해당 청약통장은 사용할 수 없음을 미리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 역시 청약은 신중해야겠죠?

 

 

 

아파트투유에서 인터넷 청약 신청시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청약대상아파트와 주택형을 선택합니다. 거주지역을 선택하고 주택소유여부도 선택합니다. 무주택자와 유주택자는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만 무주택자의 경우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입력하게 됩니다.

 

 

유주택자 및 무주택자도 1순위에 신청 가능하고 가점 미도달시 자동추첨제로 전환되어 입주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하면 청약이 완료되는데, 프린터로 접수증을 발급해두면 좋습니다. 국민은행은 국민은행 사이트에서 이외 은행 가입자는 아파트 투유에서 청약합니다.

 

 

청약통장 만드는법 따로 설명드리는 것이 민망할 정도로 간단합니다. 오히려 요즘은 통장을 악용하는 문제로 일반 통장 개설하는 게 더 까다로운 편인 것 같습니다. 향후 나의 집 마련에 초석이 되어줄 청약통장은 여러 면에서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 잘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